내 아이가 성조숙증인지를 알려면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할까요? 나이와 신체적인 증상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데요. 아래 내용에서 성조숙증 남아 여아의 증상과 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좀 빨리 크는 애들이 있지 않나? 너무 예민한 것 아닌가? 생각했는데요. 아이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찜찜한 걸 털어버린다는 생각으로 성조숙증 관련 인증을 받은 소아과에 방문하는 것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성조숙증을 검사하는 방법과 최료는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조숙증 증상 여아 남아

성조숙증이란 여아는 8세, 남아는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여아의 경우 유방이 생기면서 키 성장 속도가 증가하고 음모, 여드름이 나타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남아는 고환이 커지고 음모가 나타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성조숙증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아가 많은 편인데 그 이유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환경 호르몬이 많이 발견된다는 점과, 최근 비만이 증가하고 있고 비만세포에서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것 또한 그 이유입니다. 주로 여아의 경우 5~9세에 성조숙증으로 진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아의 경우 주로 10세 이후로 진료를 많이 받는 편인데 남아의 경우 성조숙증이 생길 경우 성장판이 빨리 닫히기 때문에 키가 크지 않는 문제가 있어 진료를 받는 편 입니다.

 

성조숙증 문제점

성조숙증의 문제는 앞에서 말했던 것과 같이 성장판이 빨리 닫힘으로 해서 성인이 되었을 때 키가 작은 편이 된다는 점입니다. 여아의 경우 신체가 또래보다 큰 변화를 빨리 겪다 보니 심리적인 부분에서 불안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 초경이 빠를 경우 유방암의 위험이 증가하여 불임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진단 검사

정환 한 성조숙증 진단을 위해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모든 소아과에서 진행하지는 않으며 성조숙증 관련 인증을 받은 의사가 별도로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체나이 측정을 위한 골연령 X-RAY 촬영, 난포자극 호르몬(FSH), 갑상선 호르몬 검사, 추후 뇌 MRI 검사 및 가슴 혹은 성기에 대해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 상담을 할 경우 골연령 X-RAY 촬영을 하는데요. 촬영한 X-RAY 사진을 보고 평균보다 반년 빠른지 1년이 빠른지를 확인합니다. 반년 정도 빠른 것은 당장 치료하기보다는 1년 뒤에 경과를 보는 편입니다.

 

성조숙증 진료를 받을 때 뼈나이를 근거로 해서 성인이 되었을 떄 예상 키를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알려주는 키가 작은 편이라 충격을 받을 수 있지만 변수가 많아 곧이곧대로 다 믿을 수 있는 예상 키는 아닌 것 같습니다.

 

 

성조숙증 치료

위의 여러 가지 검사를 진행한 결과 성조숙증이 맞을 경우 성조숙증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기질적인 부분이 있을 경우 원인에 맞춰서 치료를 진행하며, 기질적인 원인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성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 작용제를 4주 혹은 12주 간격으로 주사하여 치료합니다.

 

이것도 쉽지 않은 점이라면 이 주사를 매일 가정에서 부모가 직접 주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외 아이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관찰하여 6개월에 1회 혈액 검사 및 성장판 검사를 실시하여 관찰합니다.

이상으로 성조숙증 남아 여아 증상, 문제점, 진단 방법,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연에 적합한 나이대. 어린이가 먹어도 될까? 효능 부작용 꿀팁

 

아연에 적합한 나이대. 어린이가 먹어도 될까? 효능 부작용 꿀팁

어린이 아연 과다복용 부작용 TOP 6 아연은 신체에 가장 필요한 성분중의 하나인 필수 미네랄이다. 특히나, 성장, DNA 합성 및 미각에도 도움되며 상처치유, 면역기능 및 생식건강을 지원한다.

snow113.longlove1.kr

종합비타민 모두 필요할까? 핵심성분만 추려보자. 복용법 꿀팁

 

종합비타민 모두 필요할까? 핵심성분만 추려보자. 복용법 꿀팁

종합비타민 아연 등 꼭 먹어야할 성분 TOP 7 직장인이나 학생이라면 부족한 영양성분 떄문에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기도 한다. 현실에서는 신체에서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충족할 수 없기 때

snow113.longlove1.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