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달리 요즘은 시기 구분없이 이사를 계획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이사를 할때 놓치는 것은 없는지 이사를 준비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통해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를 할 때는 많은 에너지가 쏟아지기 때문에 수고를 덜 수 있도록 이사준비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손없는 날 확인

 

 

 

요즘에 젊은 사람들은 손없는 날과 상관없이 자기 스케쥴이 맞춰서 적당한 날을 택해서 집을 옮기는 편이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손 없는 날을 확인 한 후 이사 하는 것은 하나의 관례입니다.

 

 

우리나라 전통 신앙 중 하나로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귀신이 방해를 하지 않는 날이 바로 손 없는 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손 없는 날 많은 사람들이 이사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삿짐센터 비용이 비싸집니다.

 

 

그래서 오히려 손 없는 날을 피해서 이사하므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계획을 세우는 젊은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로 손없는 날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불필요한 짐 정리

 

 

 

이사날짜가 확정되었다면 집의 배치나 규모, 혹은 새로 장만하거나 버려야 하는 가구/가전들을 체크하고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옷 같은 불필요한 짐은 차근차근히 정리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불필요한 것들들은 의류함에 넣고 버려야 할 큰 가구 및 가전은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서 이사 당일에 함처분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귀중품은 따로 보관

 

 

 

이사 당일에 포장 이사나 이삿짐센터 직원들이 맣으므로 정신없이 하루가 흘러갈 수 있어서 막상 당일에 정말 필요한 물품들은 따로 빼놓고, 잃어버리면 안되는 소중한 귀중품은 개인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가 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TV, 인터넷 신청

 

 

 

현대인들에게 필수품인 인터넷과 TV를 이사 당일에 신청한다면 2-3일 정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이사날짜가 확정되었다면 해당일 이전에 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들이 집에 모두 없는 경우에는 웬만하면 이사날짜 당일에 TV와 인터넷을 설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에어컨 이전설치

 

 

 

에어컨을 신규로 구매하거나 설치할때는 무료인 경우가 많지만 이동할 할 때는 비싼 설치비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1인 가구나 좁은 집에서 사용한 벽걸이형 에어컨이라면 이사 올 사람들과 의논해서 적당한 가격에 팔고 다시 재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이전설치를 이사날짜 당일에 맞추어 신청해두면 좋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우편물 주소지 변경

 

 

 

이사를 가지만 깜빡하고 세금 고지서나 인터넷 쇼핑몰 등 우편물의 배달 주소를 전 주소지로 그대로 두어서 다시 물품을 찾으러 가는 불상사를 겪기도 하는데요.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각종 금융거래 시 주소를 일괄변경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 중입니다. 우편물 배달 주소 일괄 변경 신청을 통해 3-5일 만에 모든 주소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관리비/공과금 정산

 

 

 

전기세, 가스비 등 이사 이전 거주지의 공과금이나 관리비는 당일까지 계산하고 확실하게 처리하고 이사를가야 합니다

 

 

관리비를 현금으로 지불하는 경우라면 영수증도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공과금을 자동이체로 해놓았다면 해지도 잊지 말고 진행해야합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전입신고하기

 

 

 

이사 후에는 새로운 거주지 관할 동사무소에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사날짜로부터 14일 이내에 반드시 해야 하며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굳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 민원 서비스를 통해서도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 전/월세 확정일자 받기

 

 

 

 

이사를 할 때 매매가 아닌 전세나 월세로 옮긴 경우라면 반드시 전입신고 할 때 임대차 계약서 내 확정일자를 받아야 하는데요, 이는 계약서의 존재를 증명하는 필수적인 증거가 될 수 있어 반드시 이사 후 14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계약자와 등기부상 소유자가 동일한지, 등록된 중개업소가 맞는지 계약금과 거래대금은 등기부 상 소유자에게 입금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